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미치다/종목 분석

[종목분석] 케이엠 (083550) / 클린룸 용품 , 산업용품 , 마스크 코스닥 상장기업

 
 
안녕하세요 주식 주성치 입니다. 
 
 어지러운 장세에서 큰 주목을 받고있는 “케이엠” 이라는 회사가 어떤 기업인지 분석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케이엠 소개

 

 
 
 
 
 
케이엠은 9가지의 사업부로 나눠져 있고 주로 다루는 품목은 각 산업 용품 별 위생 장갑등 소모품을 다루고 있었습니다. 
 
 
 
 
 
1989년도에 창업 된 회사고 30년 가까이 된 회사 입니다. CEO인사말에서 청정 용품을 생산하고 수출하는 회사 인걸 알 수 있었습니다. 
 
 
 
 
 
 
 
 
 
크린룸 용품의 글러브 와이퍼 클리너 등등이 주요 품목이고 나머지 품목들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물류 사업부가 있어서 고객과 직접 거래할 수 있는 B2C 사이트가 존재 했다는 점 입니다. 
 
 
 
 
 
 
 
홈페이지에 신제품 정보들 이였는데 신제품도 클린룸 관련된 제품이 많았습니다. 위생이 중요시 되는 현 상황에 꼭 필요한 그런 제품군들 이였습니다. 
 
 
 
 
 
 
케이엠은 직접 운영하는 쇼핑몰 2개가 있습니다. 생활용품 사업 관련 물품을 판매하는 닥터퓨리와 청정/안전 용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크린큐플러스 입니다. 
 
 
 
 
 
 
 
닥터퓨리는 개인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품목들이 있었고 그 중에서도 마스크가 단연 돋보였습니다.
마스크를 케이엠에서 직접 생산 판매하고 케이엠의 자체물류 창고가 있어서 유통에 대한 마진까지 생각 할 수 있는 그런 구조였습니다. 
 
 
 
 
 
 
 
 
 
 
 
 
크린큐플러스는 주로 클린룸 이나 식품 위생용품 등을 판매하는 곳 이였습니다. 크린큐플러스 품목 또한 수요가 매우 급증하고 지금 상황에 꼭 필요한 품목들이 주를 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품절된 품목이 꽤 있었습니다. 
 
 
 
 

케이엠 주가분석

 

 

 
 
 
 
 
케이엠은 현재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일지 모릅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수요가 엄청나게 급증했고 그만큼 회사도 매출이 올라갔으니 말입니다. 
 
 
 
 
 
 
케이엠의 PER 은 동일업종 PER 15.91배 대비해서 18.02배로 약간 높은 PER 입니다. 또 PBR은 2.17배 정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동일업종 대비해서 케이엠 이라는 기업이 바이러스 펜데믹 이슈 전 7000원 ~8000원 정도에 형성 되 있던 주가를 생각해보면 케이엠이 지금까지 많이 오른 종목이긴 해도 기업가치가 고평가가 되어있다고 판단되지는 않습니다. 
 
 
 
 
2017년 ~ 부터의 기업실적을 보면 부채비율도 낮았을 뿐더러 유보율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고 영업이익률도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위생이 점점 중요시 되어지는 시대에 따라서 케이엠의 생산제조 품목도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주가를 분석 하던중 기관에서 조달청 소식이 나오기 전인 5월 12일 케이엠 주식을 37000주 가량 매수를 하였고 , 5월13일 케이엠의 조달청 마스크 수주 계약 뉴스가 나온 뒤 기관에서 -3만주 정도를 매도 하였습니다. 
 
 
 
 
 
글로벌에서도 마스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마스크의 수요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고 한국도 이번 사태 이후로 개인 위생의 중요성 인식이 높아지면서 마스크의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케이엠 재무제표

 

 

 

 

 
 
 
케이엠은 1989년 9월 설립된 회사이고 각종 반도체 장갑 의료용품 등 위생, 먼지 등에 민감한 제품을 다루는 의료현장 반도체 현장에 쓰이는 소모품을 생산 제조 하는 회사입니다. 코스닥 시작에는 2005년 12월 20일 상장되었습니다.
 
 
 
 
 
 
반도체 소모품에 대한 생산을 시작으로 회사가 설립 되었고 일반 사람들이 사용하는 마스크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펜데믹으로 마스크의 수요가 높아진 만큼 마스크에 대한 판매와 생산 증대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들과 주요계약을 맺은 내역입니다. 국내 및 국외의 회사들과 계약을 체결하고 지금까지도 잘 이어나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 재무제표에서 주의깊게 보셔야 할 내용이 매출액 영업이익 이익잉여금인데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계속해서 늘고 있고 이익잉여금은 이 회사의 지금까지의 총 이익을 더한 금액인데 이익잉여금도 잘 늘어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재고자산도 적당하게 있고 재무제표적으로 매우 안정적인 회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다가 발견한 건데 이 회사에서는 계약직을 사용하지 않고 전원 모두 정규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근속연수 또한 긴것으로 봐서 직접 회사에 방문해서 회사의 분위기를 보거나 한건 아니지만 근무처우가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케이엠 투자가치

 
 

 
 
 
케이엠의 최대주주 비율도 이상적인 수치를 보여줍니다. 최대주주가 27.11% 의 지분율을 갖고 있으므로 저기서 주식을 매도 하면 경영권 분쟁에 휘말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대주주가 주식을 매도하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데 그런 염려는 없을 것 으로 보입니다. 
 
 
 
 
케이엠의 주가가 2만원 초반 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2020년 12월 컨센서스는 PER PBR수치를 지금보다 50%정도 낮은 10.56 1.78 로 보고있습니다. 그 말은 즉 케이엠의 영업이익이나 매출액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케이엠이 지금 2만원대로 예전 7~8천원대 였던 주가에 비해서 많이 오른 상태이긴 하지만 제가 개인적으로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면서든 생각은 아직 기업가치가 완전한 저평가를 받고있는 주식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주가가 쭉 오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장기 투자하기에도 기업가치가 좋고 사업영역이 수요가 끊이지 않는 영역이다보니 길게보고 투자를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게시글은 참고만 부탁드리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감 댓글 부탁~~해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