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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에 미치다/종목 분석

[종목분석] 구영테크 자동차 부품주

 

안녕하세요 주식 분석하는 주성치 입니다. 

 

오늘 분석할 종목! 절대 추천하는 종목이 아닌 종목에 대한 분석입니다. 매수하실때 주의를 기울이시고 참고용으로만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구영테크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은 가져보겠습니다. 

 

 

 

 

 

 구영테크는 어떤 회사인가?

 

(1) 어디에 위치해 있는가?

구영테크 홈페이지

구영테크는 자동차 부품 회사로 위치는 대구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단대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설립시기는 1989년 11월 9일 입니다.

2002년에 코스닥 주식 시장에 상장했고 중국과 미국 현지 법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무엇을 만드는 회사인가?

 

구영테크는 자동차 부품의 4개의 파트와 축압기로 나누어서 생산 제조하고 있는데 

 

-구동파트 : OIL-PAN 류 , NOx 센서 브라켓 (자동차 자체 하부 엔징상부 센서를 고정시켜주는 부품) , ECU브라켓 , STAY EXHAUST MANIFOLD 등

 

-시트파트 : 자동차시트 1열 , 2열 , 3열 쿠션 프레임 등받이

 

-차체파트 : MBR ASSY-RAD SUPT (엔진룸과 범퍼사이를 지지하는 역활) , HINGE 

 

-수출파트 : 폭스바겐 부품 , 닛산 부품 , GM 부품 , 포트 부품의 브라켓 

 

-축압기 (Accumulator) 브레이크 등에 들어가는 유압장치

 

크게 5가지 분야의 부품을 생산 제조하고 있습니다. 

 

 

(3) 주요 고객사가 어디인가? 

 

자동차 부품인 만큼 국내외 자동차 경기 흐름에 매출 영향이 큰데 구영테크의 고객사로는

 

당연히 현대자동차 , 기아모터스 가 있고 미국 자동차 회사인 GM , 크라이슬러 도 고객사라고 되어있습니다.

 

 

 구영테크 재무제표 분석

 

 

(1) 영업이익 ? 

네이버 증권

구영테크의 영업이익 입니다.  2017년 ~ 현재 까지 1년 영업이익 적자난 부분이 없습니다. 

 

구영테크는 비교적 다른 회사와는 다르게 배당금도 높은편에 속합니다. 현재 주가 1500원 정도로 생각하면 2~3% 정도의 배당 입니다. 배당이 없는 다른 소형 종목에 비하면 주주환원 가치에 대한 생각을 하는 모습입니다. 

 

 

(2) 각 주주들의 지분율이 어떻게 되는가? 

 

구영테크의 대표이사는 이희화 님 , 김성복 님으로 공동대표로 되어있습니다. 

 

또 자동차 부품회사인 만큼 김성복 님은 현대자동차(주) 부품개발 사업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김성복 대표는 소유주식수가 없습니다. 

 

구영테크의 최대주주는 이희화 대표로 2020년 03월 지분율은 21.52% 으로 되어 있지만 주식의 증여와 주주배정유상증자를 해 현재는 17.51%의 지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영테크 이희화 대표는 미광정공의 대표 이기도 합니다. 특수 관계인과 미광정공의 지분율을 모두 더하면 엠지전자를 제외하고 45.85% 로 적대적 M&A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지분율을 갖고 있는 만큼 어느 회사든 마찬가지 겠지만 최대주주 혹은 주요주주의 장내매도 가능성이 있어 투자에 유의해야 합니다. 

 

 

(3) 사업의 내용이 어떠한가? 

 

국내 자동차 생산 판매 대수가 늘어나는 만큼 부품의 수요가 늘어나는 구조이고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에 

경기의 변화를 잘 살펴야 합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시트부품 , 브라켓 , 힌지 , 롤러암 , 오일팬 순 입니다. 시트부품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 시장으로의 변화에서도 꾸준히 사용될 부품들을 생산합니다. 

 

 

(4) 부채 및 유보율이 어떠한가?

 

네이버 증권

부채비율은 235%에서 2020년 3월에는 189% 로 낮아진 모습이고 유보율은 2019년 12월 기준으로 2020년 3월에는 484.63% 로 소폭 상승 하였고 부채비율은 낮을 수록 유보율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어떤 회사든 마찬가지로 주식을 투자하기 전에 DART 에 들어가서 재무제표를 반드시 확인하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재무제표를 잘모르지만 사업의 내용이나 , 재무제표 주석을 보면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이런 주석들을 책 읽는 듯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투자의 관점

 

(1) 주가분석

 

52주 최고가는 2,245 원 , 최저가는 883원 입니다. 펜데믹 바이러스로 인해서 모든 주가가 떨어져서 883은 구영테크의 회사 개별로 봤을 때는 크게 의미있는 수치라고 할 순 없습니다. 현재는 1500원정도를 유지하고 있고 대형주들이 전 주가를 회복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구영테크는 아직 회복을 하고 있는 주가 입니다.

 

(2) 유상증자 무상증자 내역

 

 

재무제표 사업의 내용 부분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2002년 2월 코스닥 상장한 이후로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수차례 실시 하였고 현재 자본금은 13,197백만원 입니다.

 

 

(3) 최대주주의 근무연수

 

 

대표이사와 공장장 자녀의 재직기간은 29년 , 13년 으로 되어있습니다. 재직기간이 길수록 회사에 대한 애착으로 주식을 매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4) 거래량 PER PBR 

 

 

PER , PBR 은 동일업종 대비하여 낮은편 입니다. 그만큼 저평가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PER은 (주당이익률) 이고 PBR은 (주당자기자본률) 입니다. 즉 주당이익률은 1년의 이익을 바탕으로 주가가 10.82배 만큼 평가가 되어있다는 말이고 주당자기자본률은 시가총액 대비하여 자산이의 비율 입니다. 0.53배 즉 자산이 시가총액보다 높다는 말 입니다. 

 

2020년2월 19일 거래량을 보면 종가 1,955원에 거래량 21,830,431 입니다. 즉 19일날 414억 이상의 거래량이 터진 것이므로 소외되고 있는 주식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5) 호재성 테마 or 뉴스 

 

 

구영테크를 검색했을 때 연관검색어에 구영테크 테슬라 라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게 구영테크를 종목분석 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게된 계기 중 하나인데 구영테크와 테슬라에 부품을 납품 했다거나 하는 뉴스나 공시를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구영테크가 미국 GM에 부품을 납품하고 미국 법인이 있기 때문에 테슬라 테마가 붙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외 구영테크에 대한 최근 호재성 뉴스나 테슬라와 관련된 뉴스는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6) 총평 

 

 

구영테크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분석해보니 꾸준히 생산가능한 사업분야 였습니다. 자동차의 힌지나 시트 등 과 같은 가솔린 , 디젤엔진이 아니어도 꼭 필요한 부품들이어서 지속가능한 사업 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와같이 주가도 평균 1500원 정도로 꾸준히 유지하고 2002년 코스닥 상장한 이후로 지금까지 상장을 잘하고 있는 소형주 중에 하나 입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자의 입장으로 보았을때 아쉬웠던 부분은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수차례 한 이력입니다. 물론 회사의 자금이 필요하면 증자를 해야하지만 기존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아쉬운 면이 있을 수 있고 부채비율이 높은 점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PER PBR 지수도 낮고 2002년 부터 지금까지 잘 상장해 있는 회사 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수많은 기업들이 사라지고 생기는 시장인 만큼 이런 코스닥 시장에서 18년 이상 꾸준히 상장해 있다는 점이 신뢰도가 높고 2017년이래로 영업이익 적자가 없었다는 점 또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생각됩니다. 

 

저의 투자의견은 중립 입니다. 

부디 좋은 판단 하셔서 좋은 거래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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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