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미치다/주식 정보

원달러 환율이 미치는 영향과 전망

 

 
 
 
안녕하세요 주성치 입니다. 
 
1. 원달러 환율이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2. 원달러 환율의 앞으로 전망 
 
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미치는 영향

 
원달러 환율이 오르고 내림으로써 주식시장과 대한민국의 경제로 까지 이어지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어떤 영향들이 있는지 주식시장을 중점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칠 경우가 크게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외국인의 투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원달러 환율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서 외국인들이 매수와 매도를 결정할 때 중요한 지표 입니다.
 
 
 
원달러 환율이 오르면 외국인들은 주식을 매도하는 경향이 높아집니다. 
 
 
원달러 환율이 내려가면 외국인들은 주식을 매수하는 경향이 높아집니다. 
 
 
 
 
 
그 이유는 원달러 환율이 오를 경우에는 달러가치가 높아지므로 한국 원화를 갖고 있을수록 주식 자산이 평가 절하가 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율이 오르면 얼른 주식을 매도하고 달러로 투자할 수 있는 미국주식을 사던가 하겠죠. 그럼 환율과 주식투자 두 가지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으니 말이죠.
 
 
 
반대로 원달러 환율이 내릴 경우에는 달러가치가 낮아지므로 한국 원화를 갖고 있을수록 주식 자산이 더 좋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환율이 내려가면 원화가 강세가 되는 것이므로 외국인 입장에서 원화를 갖고 있을수록 다른 달러를 갖고 있는 사람보다 이득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한국주식을 계속해서 추가 매수를 하게 되는 것이죠. 
 
 
 
 

원달러 환율의 전망 

 
 
현재 미국 / 원 의 원달러 환율이 1242원 정도를 유지하고 있고 계속해서 원달러 환율이 오름추세에 있습니다. 떨어지는 가 싶더니 다시 차츰 오르고 있는데 이게 외국인 투자에 영향을 주어서 외국인은 매도세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외환의 주요 뉴스를 살펴봐도 미국 중국의 갈등이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고 한국 외환시장도 영향을 크게 받고 있습니다. 저 미중 갈등 때문에 원달러 환율도 계속해서 오르고 있고 최근 2개월내에 가장큰 금액인 7.2원이 하루만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원달러 환율도 계속 오를 것으로 전망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미중 갈등의 심화 
 
 
미국과 중국이 1차 무역합의를 하는가 싶더니 다시금 바이러스 펜데믹에 대한 책임과 중국의 화웨이 뉴욕 나스닥에 상장되어있는 중국 기업들의 상장폐지등 여러가지 갈등의 요소가 많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쉽게 없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만큼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인한 주변국의 불안한 마음이 원달러 환율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1. 바이러스 펜데믹 
전 세계는 지금까지도 바이러스로 인해서 확진자가 늘어나는 등 바이러스를 잡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 같은경우는 확진자가 줄어드는 추세에 있긴 하지만 아직도 그 수가 적지 않고 다른 유럽 국가들이나 인도 등 여러 많은 국가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직접 만나지 못하고 자가격리를 해야하고 공장과 회사의 문을 닫고 이러한 경우와 과정들이 국가의 경제에 영향을 그만큼 외환시장에서도 사람들의 불안한 심리를 전세계 통용화폐인 달러를 더 보유하려는 심리로 달러의 가치가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1. 미국의 실업률 및 실물경기의 악화 
 
 
미국의 주식시장은 실물경기를 거의 반영을 안하거나 실물경기와 정반대로 주가가 오르고 있습니다. 한국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물경기를 거의 반영 안하는 장세죠. 이런 경우는 매우 아이러니한 상황인데 그 이유는 양적완화등 현금을 많이 풀었고 공매도를 금지 시키고 투자자들의 기대심리에 의해서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것 입니다. 
 
또한 지금 미국의 실업률은 엄청나게 큰 숫자이고 실업수당 청구 건 수도 엄청나게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경제인구가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이고 또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이므로 실업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미국의 경제가 위축 되게 될 것입니다. 물론 미국의 부를 차지하고 있는 영향력 있는 사람이 미국 전체의 50% 이상은 부를 창출하고 소비를 하겠지만 힘들어지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미국이란 국가경제도 점점 안좋아지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외환시장에서도 환율이 꾸준히 오르는 것 입니다. 그러므로 주식시장을 대할때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기업의 펀더멘탈을 유심히 보고 내가 구입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 하는 미래지향적인 사고를 하시는게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좋은 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외국인들의 매도에 대한 주관적인 이유  -    zuchi.tistory.com/20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