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미치다/주식 정보

금 시세와 전망 및 투자하는 법

안녕하세요, 주식 성공에 미치다 주성치 입니다.

오늘은 금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금 값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습니다. 주식투자자들은 울상이고 금이나 현물같은 자산을 투자한 투자자들에게는 

수익을 보고있는 시기로 보여집니다. 가끔 주식과 금 선물지수가 같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정 반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왜냐하면 주식은 경제가 좋거나 사회가 안정적일때 올라가는 수치 입니다. 그래서 다우 나스닥 S&P 같은 경우는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이후로 쭉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요. 하지만 금은 말 그대로 안전자산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가 망해버리면 달러가 되었든 원화가 되었든 단순한 종이 쪼가리가 되기 마련입니다. 돈보다 안정적인 자산을 찾다가 돈 보다 안정적이고 쓸모있는 금을 찾게 되는 것인데요. 

 

그래서 오늘 금 시세 , 금을 투자하는 방법 , 앞으로의 금 값 전망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금 시세

 

금은 크게 두 가지 시세가 있습니다. 

한 가지는 금 선물의 가격 변화이고 다른 한 가지는 금 실물의 구매 가격입니다. 

금 선물은 금을 미리 구매하기로 계약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현재의 금 가격으로 금을 구매하고 

금 값이 오르면 다시 판매를 해서 수익을 얻게 되는 구조입니다. 

 

 

출처 Investing.com (미국 달러 금 선물 지수 그래프 및 금 일별 시세표)
출처 네이버 금융 (국내 금 g당 가격 차트 및 3.75g 가격)

 

선물 지수와 국내 금의 시세표 입니다. 선물과 금을 직접 구입하는 것에는 둘 다 장단점이 확연합니다. 

선물 같은 경우에는 금을 사러 종로 금은방을 가거나 들르지 않고 휴대폰으로도 간편하게 금을 매수 매도를 하여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실제로 금을 갖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금을 이용한 보석이나 반지를 만들지 못하죠 

 

반대로 국내 금은 직접 금은방을 찾아가거나 한국금거래소를 방문해서 구매하는 방법이나 택배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정도는 시간 공간의 제약이 있지만 금을 실제로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느낌이 들고 원한다면 반지나 귀금속을 만들고 또 자식에게 쉽게 물려 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경우에는 증여세를 내야겠죠?

 

 

 

금 투자하는 방법

 

금을 투자하는 방법은 한국금거래소 또는 금은방을 방문하거나 MTS(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즉 핸드폰으로 주식이나 선물을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금을 직접 투자하는건 금은방을 들러서 직접 거래하면 되기 때문에 MTS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TS 금 ETF 목록 이미지

금 ETF의 목록과 차트 시세 그리고 매수 매도 창입니다. 주식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금도 주식거래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거래를 해주시면 됩니다. ETF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월물 별로 파는 금에 비해서는 매수 매도가 자유롭고

또한 ETF 수수료도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금을 투자하실때는 ETF를 추천 드립니다. 단 고수 분이 아니시면 레버리지 투자는 주의해서 투자해주세요 레버리지 ETF는 계속 들고있으면 가격의 변화에 따라서 지속적인 손해를 입을 수 있으니 레버리지는 고수분이나 짧게 단타로 먹고 나올 수 있는 환경에서만 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의 금 전망

코로나19 사태에 치솟는 금값... 출처 - 조선비즈

앞으로의 금은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어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보여서 금 값은 꾸준한 상승세 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0년도의 금 값을 살펴보면 국내 금 (실물 금 가격) 47,449.63원 /g  , 국제 금 1,266.70/온스 입니다. 

10년 이래로 지금까지 경제 성장이 꾸준했고 미국 주식이 우상향을 했어도 금 값 또한 미국 주식만큼 오른 건 아니지만 그래도 꾸준한 수요 덕분에 지속적인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을 투자할 때는 반드시 지금 사회가 안정적인이 불안정적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는게 필수적이고 가급적이면 사람들의 관심이 몰리지 않는 시기에 매수하는 것 이 좋습니다.

 

출처- WSJ 월스트리트 저널 금 관련 뉴스 

월스트리트저널(WSJ) 에서도 금에 관한 뉴스를 전하고 있습니다. 뉴스 제목을 살펴보면은 

"금 가격의 불안정한 구간이 끝나고 2011년 이후로 가장 급격하게 올랐다." 라는 내용 입니다. WSJ 에서도 코로나19 영향으로 지금 금값이 급격하게 오르고 있다는 걸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을 투자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지금 어떻게 할까 갈팡질팡 하고 계실텐데 금 값은 대각선으로 쭉 ~ 

오르는게 아닙니다. 올라가는 구간이 있으면 내리는 구간이 있듯이 지금의 금이 2011년 이후 가장 급격하게 올랐다 하면 금값이 지금 고평가가 되어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 시세의 PER PBR이 높은거죠! 

 

그렇기 때문에 금을 지금 매수하시는 것 보다는 어느 정도 사람들이 금에 대해서 관심이 없을때 또 금의 가격이 투자자 분들이 원하는 가격까지 떨어졌을때 그때 매수를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매수는 항상 매우 깐깐하게 알아보고 찾아보고 공부한 후에 구매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의 성공을 기원하겠습니다. :)

 

 

공감댓글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로그인 안하셔도 되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