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에 미치다/종목 분석

[종목분석] 알테오젠 주가 코스닥 제약 바이오 종목

안녕하세요 기업의 펀테맨탈을 분석하는 남자 주성치 입니다.

 

오늘은 코스닥 바이오 상장주인 196180 알테오젠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오늘 다룰 내용은 

 

 

1. 알테오젠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2. 재무제표는 어떠한가? 

 

3. 주식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가? 

 

 

이 3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바로 시작 하겠습니다. 

 

 

 

 

 


 

 

1. 알테오젠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1) 알테오젠 회사소개

 

 

 

 

 

 

 

 

 

알테오젠은 바이오 시밀러를 연구하는 바이오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속형 바이오베터 , 항체-약물 접합 치료제 , 항체 바이오시밀러 부문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알테오젠은 2008년 5월 회사 설립을 하였고  2010년 6월에 박순재 대표이사가 취임해 지금까지 회사를 이끌고 있습니다. 2010년 9월에 첫 지속형 성장호르몬 라이센싱-아웃 계약을 CJ제일제당과 하였고 그 후 다양한 기업들과 라이센싱-아웃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라이센싱-아웃 이란? 기술수출의 새로운 사업구조로 라이센스 아웃(License Out) - 기술을 파는 것 // 라이센스 인(License IN)-기술을 구매하는 것 )

 

2014년 12월 알테오젠은 코스닥시장에 상장 하였습니다.  두뇌역량우수전문 기업으로 선정 되기도 했습니다.(산업통상자원부) 2015년 12월에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상인 2015산업부 바이오분야 우수 기업 선정이 되었고 NexP 융합 원천 기술 기반 지속형 인간 호르몬의 임상 2상을 2017년 개시 하였고 2019년에는 아일리아 바이오 시밀러 국내 임상1상을 하였습니다. 

 

 

(2) 알테오젠 수익구조 

 

 

 

 

 

알테오젠의 핵심기술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 NexP 지속형 기술 - 단백질 운반체로 사용하는 2세대 기술 (체내 지속성 증가 , 단백질 고유의 활성 제거)

 

- NexMab ADC 기술 - 암세포만을 추적 , 제거하는 표적치료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 

 

- Hybrozyme 기술 - 히알루로디나제로 안과수술 마취제 , 미용 분야 히알루론산 필러 분해 등에 사용가능한 단백질공학 기술

 

- 바이오시밀러 -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제 , 유방암/위암 치료제 시밀러 의약품 개발 

 

알테오젠의 파이프라인은 

 

- 임상 2상 진행중 :   Long-acting human Growth hormone , Herceptin Biosimilar

- 임상 1상 진행중 : Breast/Gastric Cancer ADC , Eylea Biosimilar

- 그 외 : Ovarian Cancer ADC ,  Herceptin SC Biosimilar , Long-Acting Factor Vlla

 

입니다.

 

바이오 기업 특성상 임상 3상까지 진행이 완료되면 말 그대로 엄청난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오 기업의 주식이 꿈의 주식이라고 불리는 이유 입니다. 

 

 

(3) 알테오젠 대표 

 

 

 

 

-박순재 대표이사 

 

박순재 대표는 LG 생명과학의 전신인 LG화학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했고 25년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2008년 정혜신 박사와 알테오젠을 창업했고 2010년 한림공학원에서 수여하는 '대한민국 60년사 100대 기술 및 주역' 으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학력사항 : 연세대학교 생화학과 , 퍼듀대학교 대학원 생화학과 박사 

경력사항 : LG화학 연구원 , LG 생명과학 연구소 , 한화석유화학 , 바이넥스 대표 , 알테오젠 창립 , 알테오젠 대표이사

 

 

(4) 알테오젠의 뉴스 

 

 

Business post

 

알테오젠이 분식회계를 했다는 떠도는 소문에 대해서 "글로벌 라이선스 이전을 통해 계약금 수익으로 성장하는 회사인데 분식 회계가 있을 수 없다" 고 일축했다는 내용 입니다. 

 

 

서울경제

 

알테오젠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신약후보 물질 임상 1상 시험 계획을 승인 받았다. 는 뉴스 입니다. 

 

 

 

이코노믹 리뷰

 

기술이전에 관한 내용에 대한 뉴스 였습니다. 

 

 

알테오젠은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기업답게 다양한 뉴스가 존재했습니다. 6월 초에만 네이버 뉴스 5페이지 이상의 뉴스가 존재했습니다. 그만큼 주식 투자자의 관점으로 살펴보면 어떤 뉴스냐에 따라서 주가의 변동이 예민하게 반응해보였습니다. 

 

 

 

 

2. 재무제표는 어떠한가?

 

(1) 영업이익

 

 

알테오젠 분기보고서

 

알테오젠은 2019년 까지 영업적자를 하다 2019년 12월 영업 흑자로 전환하며 2020년 3월 까지 영업이익 흑자가 되었습니다. 바이오 기업 특성상 영업이익 적자인 기업들이 코스닥에 대부분인데 영업 흑자로 전환한 부분에서는 높이 평가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영업이익이 흑자인지 적자인지 꾸준한 감시가 필요합니다. 

 

 

 

(2) 사업의 내용

 

사업의 내용은 상당히 많은 양의 데이터가 존재해 반드시 직접 DART 공시에 들어가셔서 알테오젠 검색 후 분기보고서의 사업의 내용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중에서 몇가지 부분만 발췌 했습니다. 

 

 

 

 

 

 

 

사업의 내용에 바이오 의약품의 정의와 제조과정이 잘 나와있습니다. 

 

 

 

 

 

 

 

 

 

위의 자료 외에도 알테오젠의 특허의 내용이나 각 품목들이 어떤 나라에서 임상 진행 중인지 어떤 나라의 어떤 계약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했는지 수주와 주요매출처 등 많은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사업의 내용을 반드시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링크는 3.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 목차 부분아래에 첨부 하겠습니다.

 

 

 

 

 

(3) 연구개발 조직

 

 

 

 

다음과 같은 연구개발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직도를 보면 연구 개발에만 집중하는 조직 구도 입니다. 

 

 

 

(5) 최대주주 비율 

 

 

 

알테오젠의 최대주주 및 주요주주 주식소유의 현황을 살펴보면 박순재 대표이사가 20.40% 정도의 지분율을 갖고 있습니다. 20.40% 의 지분율은 악의적 M&A의 위험이 있어 최대주주가 주식을 매도할 가능성이 비교적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력들이 가장 좋아하는 최대주주의 비율이 갖고 있습니다. 

 

(6) 배당

 

 

 

 

알테오젠은 회사에 부채가 많지는 않지만 영업이익이 적자인 만큼 배당을 할 여력이 작습니다. 제 11기 부터 13기 까지 배당을 하고 있고 회사가 돈을 벌지 못할 때에도 배당을 한만큼 앞으로 배당을 적극적으로 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여집니다. 

 

 

3.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가?

 

 

 

 

(1) PER PBR 부채비율 유보율

 

 

PER PBR 은 아직 영업이익이 제대로 되어 돈을 벌고있는 회사가 아니기 때문에 PER PBR의 의미는 크게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부채비율과 유보율을 위주로 살펴보았을때 부채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고 유보율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해당 자료로 살펴보았을때 회사가 현금 유동성이 좋아 R&D 업무에 현금으로 인한 큰 차질은 없어 보입니다. 

 

 

 

(2) 차트

 

 

 

 

 

알테오젠은 2019년 8월 2만원 정도의 주가로 시작해서 52주 최고가 기준으로 13배 가량이 오른 엄청난 주식입니다. 최저가 대비 현재 상당히 주가가 올랐는데 주가가 오른 이유에는 바이러스 펜데믹으로 바이오 회사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과 미래 성장성에 대한 기대 수요로 인한 투자심리가 긍정적으로 작용해 오른것으로 보여집니다. 

 

 

(3) 시가총액 

 

 

알테오젠의 시가총액은 3조 3,100억원 으로 코스닥 상장사 중 4위 입니다. 주가가 2만원 정도를 형성할땐 2500억 정도의 시가총액 인데 그 때에 비하면 엄청난 성장을 기록 했습니다. 또한 외국인의 소진율도 10.23% 정도입니다. 

 

 

 

(4) 최대주주의 비율

 

 

 

 

앞서 재무제표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최대주주의 보유지분은 20.26% 이고 최대주주의 주식 매도의 기록은 없습니다. 보유지분이 낮아지면   회사 경영에 차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주주의 보유주식수를 더 늘리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최대주주가 주식을 무상 유상증자 없이 장내 매수를 하면 주주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종목토론실

 

 

 

종목 토론실에 대한 분위기는 회사에 대한 기대를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였고 호재성 뉴스를 주기적으로 올리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종목토론실로 회사의 펀더멘탈을 판단하는건 말도 안되는 일이므로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6) 종목 시세 

 

 

 6월 3일 분식회계 루머와 뉴스로 인해서 주가가 24% 가량 하락한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알테오젠 공시에서 분식회계에 대한 해명을 했습니다. 공시에서 해명을 한 바로 다음날과 그 다음날에 떨어진 만큼 거의 주가를 회복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7) 미래 성장 가능성 

 

 

 

 

바이오 기업은 신약개발을 하면 특허와 함께 20년 동안 단독으로 신약 혹은 물질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갖습니다. 제가 바이오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실제로 시장성이 있는 물질인지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지는 못하지만 알테오젠의 임상 2상을 진행중인 모습과 라이센스 아웃 을 통한 계약들을 본다면 충분히 미래성장성이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 됩니다. 

 

(8) 총평 

 

알테오젠은 2008년 이후로 꾸준한 연구를 바탕으로 신약 개발의 연구를 한 기업으로 생각 됩니다. 독자적인 기술들이 있고 그 기술이 임상에 성공하면 주가는 급등 할 것 입니다. 요즘 전기차나 언택트 관련주 들이 관심을 많이 받는 것처럼 바이오 주도 관심을 많이 받고 폭등하고 있습니다. 그 처럼 알테오젠도 코스닥 상장 바이오 주 중에 독자적인 차별성과 경쟁력이 있는 기업으로 보여집니다. 흑자전환을 하였고 앞으로도 흑자의 상승세를 계속 이어나가는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주가는 52주 최고가와 거의 차이 없는 수준의 주가 입니다. 그리고 루머에 대한 악재와 임상에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다른 관점에서 보면 주식이 고평가가 되어있다고 생각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지금이 고점을 찍은 시점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높은 위험률을 가진 주식인만큼 장기적인 관점에서 회사의 주식을 사고 내가 기업의 CEO가 되었다고 생각을 하고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분할적인 매수를 하시고 회사가 충분히 결실을 맺었다 생각 되실때 매도를 하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만한 그런 종목이자 바이오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1. 구영테크 자동차 부품주 분석 - zuchi.tistory.com/27


2. 에이치엘비 코스닥 바이오 분석 -  zuchi.tistory.com/26


3. 알테오젠 분기보고서 링크 - 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00515000404

 

 

공감 댓글은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